커뮤니티

공지사항

화장품 업체를 위한
성장파트너, 셀프코스

공지사항

셀프코스에서 알려드립니다

화장품 제조 과정 어떻게 될까? 화장품 만드는 방법

2024-02-28

안녕하세요, 화장품 협력사를 매칭해드리는 플랫폼 셀프코스입니다.

그동안 '화장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질문을 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화장품 제조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1. 내용물의 확정을 진행하며

1) CT 테스트와 함께

2)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1) CT 테스트란?

용기 상용성 테스트라는 의미입니다.

화장품 내용물이 용기에 담긴 후 각종 상황에 처했을 때 내용물이 변질되지는 않는지 테스트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클렌징 밤 제형을 수출할 때, 컨테이너에 실린 밤은 온도가 뜨거워서 녹았다가 다시 굳거나 할 때 제대로 굳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녹은 클렌징 밤이 다시 굳지 않고 액체 상태로 남아 있으면 안 되겠죠?

또한 세균 등도 번식하면 안 될 테니, 이것 역시 테스트하는 과정을 뜻해요.

2) CT 테스트를 통과하며 용기의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CT테스트를 합격한 용기에 디자인을 입히는 과정이에요. 용기회사에서 인쇄 가능한 영역을 전달받아 디자인합니다.

테스트를 합격하지 못하는 용기의 디자인을 하면 해당 용기를 못 쓰게 되었을 때 일이 중복될 수 있으니, 용기가 CT테스트를 통과하면 디자인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CT테스트에서 최종적인 용량도 결정되구요. (예를 들어 100ml 용기여도 비중으로 인해 100ml 만 넣으면 좀 부족해 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105ml를 넣기도 합니다.)

전성분도 이때 받아서 한꺼번에 디자인에 넣으면 됩니다.

2. CT합격 후 디자인까지 완료되었으면 발주를 진행합니다.

 

 

제조사에서 화장품을 만들 때는 '가마'라는 아주 큰 솥에 전성분의 원료를 쏟아부으며 만듭니다.

아래 사진에서 큰 솥처럼 생긴 것이 '가마'입니다.

출처 https://ko.gzyeto.com/homogenizer/lifting-vacuum-homogenizer/vacuum-cosmetic-ointment-mixing-emulsifying.html

 

이 가마를 한 번 돌리는 데에는 일정 비용이 들기 때문에, 최소 3,000개 이렇게 moq를 설정하는 제조사가 많습니다.

그러나 셀프코스에서는 스킨, 로션, 크림 등 기본 제품에 대해 moq 1,000개를 설정한 제조사를 협력사로 두고 있어요:)

3. 내용물 생산 후에는 용기에 충진 및 포장을 하며 36개월의 사용기한을 명시합니다.

 

튜브의 경우 보통 아이마크(튜브 절단을 인식시키는 검은 줄) 옆 접합부에 자동으로 사용기한이 찍힙니다.

일반 스킨, 로션 용기의 경우 용기 밑바닥에 사용기한을 인쇄/라벨 부착합니다.

그리고 제품을 출하시키기 위해 '아웃박스'에 담습니다.

위 사진처럼 보이는 큰 갈색 택배박스를 '아웃박스'라고 부릅니다.

이제 완성된 제품을 받아서 판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품이 나올 때에는 늘 어떤 이슈도 발생하지 않도록 용기 입고 과정에서 제조사 QC팀이 검수를 하는 등 수많은 과정을 거칩니다.

화장품 생산은 혼자 하는 게 아니니까요:)

각종 과정을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언제든지 무료로 상담을 진행해드리는 셀프코스를 찾아주세요.

셀프코스는 협력사의 입점 광고비로 운영되기에, 이용 고객에게 일체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요!

 

화장품에 관한 질문을 성실히 대답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셀프코스였습니다.

화장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셀프코스를 찾아 주세요!

전문 매니저가 24시간 안에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