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의약외품 의료기기(MD크림) 차이는? |
2024-01-30 |
안녕하세요, 화장품 협력사 매칭 플랫폼 셀프코스입니다. 오늘은 화장품, 의약외품, 의료기기(MD크림) 차이를 말씀드리려고 해요.
많은 분들이 화장품, 의약외품, 의료기기의 차이에 대해 잘 모르셔서 이번에 정확히 알아보았어요!
1. 먼저 화장품의 제조와 유통에 대해서는 다들 기본적으로 알고 계실 거예요. 제조사(공장)가 화장품 제조업 허가를 받고, 책임판매업자(브랜드사)가 화장품을 유통하면 되는 게 기본 골조입니다. 데오드란트 중에서도 땀 발생 억제가 아니라, 단순히 좋은 향기만 나게 하는 종류는 화장품에 해당해요.
-------------
2. 그렇다면 의약외품의 제조와 유통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의약외품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지정된 의약외품은 아래와 같이 정해져 있어요.
여기서 빨간 박스 쳐 놓은 것이 화장품이라고 혼동하기 쉬운 제품입니다. 손소독제, 가글액, 구강 청결용 물티슈, 데오드란트(땀 발생 억제용)는 모두 의약외품이에요. 그러므로 의약외품 제조업 허가를 받은 제조사에서만 생산이 가능합니다. 일반 화장품 제조업 허가만 받은 제조사에서는 생산 자체가 불가능하구요. 의약외품 제조업 허가를 받은 곳에서 생산한 의약외품만이 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화장품 허가만 있는 제조사에서 만든 손소독제는 손소독제라고 하여 판매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
3. 그렇다면 의료기기 중 화장품인 것 같은 MD크림을 아시나요?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처방받아 많이 구매하시는 제로*드 크림, 애스*라 크림 등이 MD크림입니다. 병원에서 의사의 처방을 받아 구매할 수 있는 엠디크림은 '점착성투명창상피복재'로 2등급 의료기기로 허가받은 제품입니다. 즉 의료기기법 제 2조 제 1항 1호 '질병을 진단,치료,경감,처치, 또는 예방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에 해당해요.
MD크림 역시 일반 화장품 회사에서는 제조할 수 없습니다! MD크림은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이번엔 '의료기기 제조업' 신고가 된 업체(그 중 GMP있는 업체)가 제조할 수 있어요. MD크림을 유통하시려는 브랜드사는, '의료기기 판매업' 허가를 받아야만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화장품인 듯 아닌 듯 헷갈리는 3종류의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화장품을 새로 만드시려는 분들 중 데오트란트, 손소독제, MD크림 등에 관련하여 헷갈리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화장품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셀프코스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셀프코스 매니저가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
|
하나의 파일 당 2MB, 최대 40MB까지 첨부 가능합니다.